• 성경검색
  • 전체게시글 검색

KJB사본학

  • 킹제임스성경
  • KJB사본학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에 더하거나 거기에서 빼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주 너희 하나님의 명령들을 지키라.
(신명기 4장 2절)

  • 동일 원어를 무조건 기계적으로 일치시키면 졸역이나 오역이 나온다! 결코 그리하면 안 된다!조회수 : 3480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년 4월 21일 13시 26분 17초
  • 안녕하세요?
     
    최근에 ‘단어 대 단어’, 즉 ‘word for word’라는 말이 경우에 따라 형식적 일치(formal equivalence)를 의미할 때도 있고 기계적 일치를 의미할 때도 있음을 보여 드렸습니다. 또한 성경 원어를 번역할 때 그것을 모두 기계적으로 일치시키면 졸역이나 오역이 된다는 것도 아랫글을 통해 보여 드렸습니다.
     
    ‘단어 대 단어’(word for word) 즉 일대일 번역의 의미
    http://keepbible.com/KJB3/View/47n
     
    1. 단어 대 반어 번역의 의미 재확인
     
    이와 관련해서 어떤 분이 영어 킹제임스 성경에 나오는 ‘God forbid’라는 말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해서 잠시 글을 씁니다.
     
     
     
     
    ‘God forbid’는 킹제임스 성경에 구약에 9번, 신약에 16번 나옵니다. 이에 해당하는 단어가 구약은 스트롱 번호 2486, 신약은 3361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구약의 예를 보겠습니다.
     
    백성이 사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안에서 이 큰 구원을 이룬 요나단이 죽어야 하리이까? 결단코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주}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그의 머리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이다. 그가 이 날 [하나님]과 함께 일하였나이다, 하여 백성이 이렇게 요나단을 구출하였으므로 그가 죽지 아니하니라(삼상14:45).
     
    And the people said unto Saul, Shall Jonathan die, who hath wrought this great salvation in Israel? God forbid:>
     
    여기서 ‘God forbid’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2486  hl;ylij;   chaliylah  {khaw-lee'-law}  or chalilah  {khaw-lee'-law}
    또는   chalilah,   하리라;    2490에서 유래한 지시형; 문자적으로‘신성을 더럽히는’것에 관하여 ;(감탄사)‘결단코 아니다!’로 사용 :- 멀리하다, 결코 아니다
     
    일단 이것은 히브리어로 한 단어인데 영어에서는 두 단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흠정역은 세 단어로 번역되었습니다(이것은 개역 등도 마찬가지임).
     
    이를 통해 보듯이 형식적 일치란 히브리어/그리스어가 한 단어이면 수용 언어가 꼭 한 단어로 번역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이 원어 한 단어를 반드시 수용 언어 한 단어로 번역하는 것을 일대일 대응 번역, 즉 단어 대 단어 번역이라고 주장한다면 그는 번역의 기초조차 모르는 사람일 겁니다.
     
    물론 대명사, 수동/능동태, 시제 등은 동일하게 번역되어야지요.
     
    신약으로 가서 로마서 6장 15절을 보겠습니다.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므로 죄를 지으리요?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What then? shall we sin, because w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God forbid.
     
    여기서 ‘God forbid’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두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1. 3361  mhv   me {may}
    제한된 부정을 나타내는 기본  불변사(반면에 3756은 절대적인 부정을 나타낸다);(부사)‘아니’,(접속사)~않도록, 또한(부정적 대답【반면에 3756은 확실한 것을 기피한다】을 함축하는 의문사로서)‘~인지 아닌지’, 어느, 그러나, 참다,  하나님이 금하다, 결핍하다, ~입다, ~도 아니다, ~없이, 종종 본질적으로 같은 관계에서 복합적으로 사용된다, 3362, 3363, 3364, 3372, 3373, 3375, 3378을 보라. <마1:19;막4:5;눅18:1;요15:2>불. no, not;

    2. 1096  givnomai   ginomai  {ghin'-om-ahee}
    기본동사의 연장형과 중간태;(‘발생하게’)‘되는 원인이 되다’, 즉 (재귀형)‘되다’(‘되기 시작하다’), (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강조의미로) 아래와 같이 폭넓게 사용됨;일어나다, 모이다, 되다, ~에 일어나다, 스스로 행하다, (지나가기 위해)가져오다, (지나가기 위해)오게 되다, 계속하다, 나뉘다, 되었다, 끌어내다, 끝맺게 되다, 떨어지다, 끝내다, 따르다, 발견되다, 이루어지다, 하나님이 금하시다, 자라다, 일어나다, 가지다, 지키다, 만들다, 결혼하다, 되도록 정해지다, 착수하다, 지나다, 수행되다, 출판되다, 요구하다, 보이다, 취해지다, 변화하다, 사용하다, ~이 되다,~일 것이다, ~할 작정이다, 쓰여졌다 <마5:45;눅1:8;롬3:19>동. to cause to come  being into;
     
    이 두 단어를 영어는 두 단어로, 흠정역과 개역 등은 네 단어와 세 단어로 번역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말이 바뀌면 형식적인 요소는 유지되어도 단어의 수까지 같게 할 수는 없음을 보게 됩니다. 히브리어 및 그리스어의 사례들이 이를 잘 보여 줍니다.
     
    그러면 이것은 옮긴 단어의 개수가 다르니 ‘단어 대 단어’(word for word) 방식의 번역이 아닐까요? 아니지요. 당연히 ‘단어 대 단어’(word for word)의 번역입니다. “결코 그럴 수 없다”는 원어의 뜻 그대로 형식적 일치를 이루었으니까요. 그러나 기계적으로 단어 수를 맞춘 것은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탁월한 번역, 훌륭한 번역을 지향하는 사람은 결코 그런 일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졸역을 지향하는 어리석은 자들이나 하는 일입니다. 그것은 희한한 번역(?)으로 잠시 우리에게 실소(失笑)를 선사하는 구글 번역기 정도나 할 일이지 지혜 있는 사람들이 할 일이 결코 아닙니다.
     
    이를 설명하니 또 다른 분이 이렇게 묻습니다.
     
    “영어에는 ‘God’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데 원어에는 없지 않습니까? ‘God’은 어디에서 왔나요?”
     
    좋은 질문입니다.
     
    맞습니다. God은 성경 원어에는 원래 없습니다. 그러면 왜 들어갔을까요?
     
    일단 ‘God forbid’를 직역하면 “하나님께서 금하시느니라” 혹은 “하나님께서 금하시기를 원하노라”입니다. 이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므로 죄를 지으리요? “하나님께서 금하시느니라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금하시면 결코 일어날 수 없습니다. 즉 영어에서는 ‘God forbid’라는 표현이 가장 강하게 금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이렇게 표현해야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므로 결단코 죄를 지을 수 없다”는 의미가 최고의 강도로 표현됩니다.
     
    흠정역 역시 이를 잘 표현하였습니다.
    그러나 개역(개정)처럼 단순히 “그럴 수 없느니라”로 하면 ‘결코’가 빠지므로(스트롱 3361) 번역한 문장의 힘이 쭉 빠져 본래의 뜻을 온전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롬6:16를 다른 영어 성경들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KJB: God forbid
    NKJV: Certainly not
    NASB: May it never be
    NIV: By no means
    AMP Bible: Certainly not
    ASV: God forbid
     
    다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강력한 표현은 KJV와 ASV의 God forbid입니다. 다른 것은 다 사람이 할 수 없는 일과 관련된 표현입니다.
     
    우리말 흠정역은 우리말로 가장 강력하게 원어와 영어를 표현하였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에 대해 “왜 하나님께서 금하시느니라”로 번역하지 않았느냐고 말합니다. 그것은 영어에서는 가장 강력한 표현이지만 우리말에는 그런 용례가 없습니다. 번역 시 번역자는 자기 말을 잘 알고 자국민들의 정서에 가장 부합되게 번역해야 합니다. 영어 킹제임스 성경이 그렇게 했고, 우리말 흠정역도 그렇게 했습니다.
     
    2. 현대 사본학자(서기관들)들을 조심하라.
     
    킹제임스 성경이 기계적 일치 번역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현대 사본학자가 바로 메츠거(메쯔거)입니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교 교수였고 마르티니, 알란드 등과 함께 로마 교황청을 위해 일한 사람입니다.
     
    예수회 출신 카톨릭 추기경과 UBS(연합성서공회)
    http://keepbible.com/Cmn1/View/45B
     
    메츠거가 사용하는 유명한 예가 있는데 그것은 rejoicing과 boasting입니다. 그는 이 두 단어가 동일한 그리스어에서 나왔으므로 기계적으로 동일하게 boasting 혹은 pride로 번역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러 곳에 있지만 현상이 동일하므로 일단 고전15:31, 고후2:12를 보겠습니다.
     
    개역(개정), NIV 등 현대 역본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boasting)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
     
    흠정역: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바 너희로 인한 기쁨(rejoicing)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개역(개정), NIV 등 현대 역본들: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행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이 증언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boasting or pride)이라(고후2:12)
     
    흠정역: 우리가 세상에서 생활할 때에 단순함과 하나님께 속한 진실함으로 하였고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하였으며 또 너희를 향하여는 더욱더 그리하였노니 이것이 우리의 기쁨(rejoicing)이요 또 우리의 양심이 증언하는 바라.
     
    자, 원어를 보지 않아도 양식 있는 독자라면 바울이 이런 데서 자신을 자랑하고자 했는지, 그들로 인해 기뻐하고자 했는지 금세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어에는 두 뜻이 다 있습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그런 뜻 가운데 앞뒤 문맥상 이런 부분은 자랑이 아니라 기쁨이 되어야 하기에 킹제임스 성경 역자들은 기쁨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연이어 나오는 고후1:14를 보시면 명확해질 것입니다.
     
    개역(개정), NIV 등 현대 역본들: 너희가 우리를 부분적으로 알았으나 우리 주 예수의 날에는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그것이라
     
    흠정역: [주] 예수님의 날에 너희가 우리의 기쁨이 되는 것 같이 우리도 너희의 기쁨이 되는 것이라.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우리의 형제자매들이 서로에게 기쁨이 되어야지 자랑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자랑할 수 있습니까?
     
    히3:6을 보기 바랍니다.
     
    개역(개정), NIV 등 현대 역본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흠정역: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집을 다스리는 아들로서 신실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기쁨을 끝까지 굳게 붙들면 우리가 그분의 집이니라.
     
    과연 우리가 끝까지 붙잡을 것이 ‘자랑’일까요?

    이 둘은 완전히 다르지 않습니까?
     
    여기에 해당하는 그리스말은 스트롱 번호가 2745나 2746입니다.
     
     
     
    스트롱 번호 2745를 가진 고전5:6; 9:15-16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흠정역: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5:6)
    흠정역: 그러나 내가 이런 것들을 하나도 사용하지 아니하였고 또 내게 이같이 해 달라고 이것들을 쓰지 아니하였나니 내가 죽는 것이 누가 나의 자랑하는 것을 헛되게 만드는 것보다 나으리라. 내가 복음을 선포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나니 이는 필연적으로 내가 해야 하기 때문이라. 만일 내가 복음을 선포하지 아니하면 참으로 내게 화가 있으리로다!(고전9:15-16)
     
    이런 데는 당연히 자랑하는 것을 표현하므로 흠정역도 자랑으로 번역하였습니다. 물론 개역, NIV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말해 흠정역은 앞뒤 문맥을 신실하게 살피고 같은 단어를 기쁨 혹은 자랑으로 바르게 나누어 번역하였고 다른 역본들은 기계적으로 다 자랑으로 번역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른 역본들은 바울과 성도들을 자기 자랑만 일삼는 교만한 자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역본을 쓰는 성도들은 자랑하는 자들이 되어야 마땅할까요? 성경의 어느 곳에서는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했는데, 또 다른 구절에서는 자랑하라고 되어 있으니 이를 어쩌면 좋단 말입니까.
     
    바로 이런 이유 때문데 모든 단어를 기계적으로 일치시키는 것은 번역을 망치고 심지어 성도의 생활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영광인가,칭찬인가?
     
    하나만 더 예를 들겠습니다.
     
    요한복음 12장에는 예수님 당시 지도자들 중에서도 예수님을 인정하고 다르고 싶었으나 하지 못한 사람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흠정역: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두머리 치리자들 가운데서도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믿되 바리새인들로 인해 회당에서 쫓겨날까 염려하여 그분을 시인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사람들의 칭찬(praise)을 [하나님]의 칭찬(praise)보다 더 사랑하였기 때문이더라(요12:42-43).
     
    이들은 사람들에게서 칭찬받는 것을 하나님에게서 칭찬받는 것보다 더 중히 여겼습니다.
    그런데 현대 역본들은 이를 달리 표현하였습니다.
     
    개역(개정), NIV 등 현대 역본들: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들은 사람의 영광(glory)을 하나님의 영광(glory)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여기서도 동일한 현상이 생깁니다.

    칭찬과 영광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스트롱 번호 1391입니다.

    1391  dovxa   doxa {dox'-ah}
    1380의 어간에서 유래;(매우 ‘분명한’)폭넓은 적용으로(문자적으로 혹은 상징적으로, 목적어 혹은 주어)‘거룩’, 위엄, 거룩(한) 영예, 찬양, 경배 <롬1:23;고후6:8>여명. radiance, glory;
     
    번역자들은 ‘칭찬’과 ‘영광’ 중의 하나를 택해야 합니다. 앞뒤 문맥상 어느 것이 적합할까요? 당연히 ‘칭찬’입니다.
     
    이런 예는 성경에 수천 군데나 나옵니다.
     
    2-3개의 뜻 가운데서 어느 것을 택하느냐에 따라 교리가 변하고 마음가짐과 태도가 변합니다.
     
    해 아래서 하는 일은 바람을 잡는 일인가?
    http://keepbible.com/BQNA21/View/4KR
     
    십일조를 3일 만에 드릴까요, 3년 만에 드릴까요? <킹제임스 성경 답변서 질문 84>
    http://keepbible.com/KJB2/View/2RR
     
    4. 결론
     
    1. 부디 여러분과 가족의 영적 안위를 위하여 번역을 해 보지 않은 자들의 감언이설에 속아 넘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들은 원어 사전으로 세뇌된 채 망상 속에서 본인들도 알지 못하는 말을 쏟아냅니다.
     
    2. 특히 누가 메츠거, 알란드 등을 언급하거나 혹은 ‘킹제임스 성경 번역자들이 독자에게 주는 글’ 등을 인용하면서 이런 종류의 험담을 옮기거든 이 글을 보여 주고 속히 그들 쳐놓은 영적 올무에서 벗어나기 바랍니다.
     
    속지 말라. 악한 사귐은 선한 습성을 부패시키느니라(고전15:33)
     
    내가 이것을 아노니 곧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요, 또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따르게 하려고 왜곡된 것들을 말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리라. 그러므로 깨어서 내가 삼 년 동안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이제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의 말씀에 맡기노니 이 말씀이 너희를 능히 든든히 세워 거룩히 구별된 모든 자들 가운데서 너희에게 상속 유업을 주리라(행20:29-32).
     
    3. 영어 킹제임스 성경은 오류가 없는 완전한 성경입니다. 창세기 1장부터 계시록 22장까지 하나님의 말씀이 100% 정확하고 순수하게 들어 있습니다. 읽고 비교하고 확신을 갖기 바랍니다.
     
    4. 우리말 흠정역 성경은 영어 킹제임스 성경을 우리말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성실하게 번역한 성경입니다. 원어와 영어를 몰라도 됩니다. 대부분의 성도들은 이 성경으로 충분합니다.
     
    원어를 과도하게 의지하면 안 되는 이유(원어 소프트웨어)
    http://keepbible.com/KJB2/View/2Vx
     
    영어를 못하면 성경을 이해하기 어렵다고요?
    http://keepbible.com/KJB6/View/2Zk
     
    존귀하신 창조자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의 구원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위로자 성령님의 큰 평안이 임할 줄로 확신합니다.
     
    하늘과 땅은 없어지겠으나 내 말들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24:35).
    Heaven and earth shall pass away, but my words shall not pass away.
     
    6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니 흙 도가니에서 정제하여 일곱 번 순수하게 만든 은 같도다. 7 오 {주}여, 주께서 그것들을 지키시며 주께서 그것들을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 보존하시리이다(시12:6-7).
    6 The words of the LORD [are] pure words: [as] silver tried in a furnace of earth, purified seven times. 7 Thou shalt keep them, O LORD, thou shalt preserve them from this generation for eve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