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검색
  • 전체게시글 검색

성경교리

  • 성경공부
  • 성경교리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디모데후서 3장 16절)

  • 목사와 집사조회수 : 13876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9년 5월 8일 13시 49분 19초
  • 목사와 집사

    용어의 구분

    (1) 장로(elder) - 충분히 나이 들고 연륜이 있는 사람; 영적으로 성숙하여 하나님의 일에 대해 분별력이 있고 경험이 많은 사람; 한 마디로 영적인 영역에서의 "백전 노장"

    (2) 감독(bishop) - 감독자, 관리와 감독을 맡은 사람; 특히 양무리를 지키는 자(행 20:29; 벧전5:1-4).

    장로가 사람 자체에 대한 것이라면 감독은 그 사람의 일(직무)을 설명해 준다. 딛1:5,7을 보면 장로와 감독이 같은 것임을 알 수 있다(같은 직무이므로). 딤전3:1에서 "사모한다(desire)"라는 말은 "자신을 내어놓는다, 열망한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그 사람은 기꺼이 자신이 이 직무에 적합한 자가 되기 위하여 공부하고 섬기며 희생한다.

    1. 장로의 자격

    딤전 3:2

    책망 받을 것이 없으며(blameless) - 나무랄 데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나 하나님의 아들을 비난하지 않는; 이 단어는 문자적으로 "잡히지 않는"(마치 젖은 비누처럼)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어떻게 하든지 이 사람의 삶에서 흠잡을 곳이 없는가 찾고 있다고 하자. 커다란 쇄 프라이팬을 생각해보라. 사람들이 이것을 집어서 어떤 사람의 머리를 내려치려 하고 있다. 그런데 책망 받을 것이 없다는 것은 사람들이 프라이팬을 쥐려고 할 때 거기에 손잡이가 없다는 것과 같다. 손잡이가 없으니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다(단6:4-5)

    한 아내의 남편 - 그의 결혼 상대에게 충실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결혼이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사람이라고 하겠다. 그는 반드시 "한 여자의 남자"이어야 하며 이혼 경력이 있어서는 안 된다. 물론 여자는 더더욱 안되지 않겠는가?

    깨어 있고 - 절제하고 냉철하며 방심하지 않는 상태. 단련된 마음으로 자신의 재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다.

    냉철하며 - 건전한 마음, 상식이 있고 진지한 "제 정신"(막 5:15)으로 무엇이든 진지하게 임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균형이 필요하다. 일단 그는 항상 농담이나 하고 사람들을 웃기는 사람으로 찍혀서는 안 된다(엡 5:4). 그렇다고 가는 곳마다 무겁고 우울한 그림자를 드리우는 사람이어서도 안 된다. 진지하면서도 그리스도를 높이는 건전한 유머감각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예의바르며(of good behaviour) - 정돈되고 질서와 균형이 잡인 생활("혼돈"의 반대)을 하며 시간 활용을 잘 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의 삶에는 선한 계획과 목적이 분명하다.

    손님대접에 힘쓰며 - 나그네를 사랑하는 자를 말한다. 사람들에 대한 진실한 사랑과 관심을 가진 자로서 형제들에 대한 순수한 사랑을 보여준다. 다른 이들의 필요를 채우는 일을 위하여 그 집의 문은 마음과 함께 늘 열려있다.

    가르치기를 잘하며 - 기꺼이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고 나누고자 하며 이 일에 유능하고 숙련되어 있다. 딛 1:9에는 그가 "신실한 말씀을 굳게 붙잡으며" 건전한 교리로 능히 권면하고 깨우칠 수 있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이는 강단에서만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다. 남을 돕고 꾸짖고 훈계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사용하고 나누는 모든 영역을 포함한다.

    딤전3:3

    자신을 술에 내어 주지 아니하며 - 문자적으로 "술을 안고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애주가여서는 안 된다. 음주나 건전치 못한 술문화에 찌들리고 더렵혀진 이 사회에서 술을 피하고 문제가 될만한 자리에 같이 하지 않는 것이 장로가 되려는 사람에겐 유일한 선택의 길이다.

    구타하지 아니하며 - 쉽게 화내거나 싸움에 휘말리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싸움꾼이 되어서는 안 된다(불끈 쥔 주먹).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 개인적인 이득이나 유익을 구하지 않는다. 재산을 다루는데 있어서도 책망 받을 것 없이 깨끗하다. 욕심이 없다.

    인내하며 - 부드럽고, 관용적인(빌 4:5) 사람을 말한다. 온화하고 남의 감정을 고려할 줄 안다. 이 사람은 양보할 줄 알며 무엇이든 자기 방식을 고집하지 않는다. 무엇이든 용인할 준비가 되어있다. 다만 진리에 대해서만은 타협하지 않는다.

    말다툼하지 아니하며 - 싸우지 않는다(문자적으로 "전쟁이 없는"이란 뜻). 늘 육신적인 논쟁이나 다툼에 빠지는 사람은 안 된다. 화평한 사람(롬 12:8)을 말한다.

    탐욕스럽지 아니하며 - 말 그대로 하면 "돈을 사랑하지 않는"(히 13:5)이란 뜻이다. 삶의 목적이 돈이나 소유가 아닌 하나님의 영광인 사람을 말한다.

    딤전 3:4-5

    자기 집을 잘 다스리고 - 가족들을 충실히 돌보며 순종하고 공손하며 예의바른(규칙을 지키는) 자녀를 둔 사람이어야 한다. 딛 1:6과 비교하기 바란다. 자녀를 부모의 적절한 통제하에 두어 방탕하다거나 제멋대로라는 비방을 받지 아니하여야 한다. 거칠고 무질서하며 반항적인 자녀를 두어서는 안 된다.

    딤전 3:6

    초신자는 아니되나니 - 처음 믿은 자나 새신자, 즉 최근에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은 안 된다. 충분히 연륜이 있고 믿음 안에서 성숙한 자라야 한다(세월의 시련을 겪은 자).

    딤전 3:7

    좋은 평판 - 믿지 않는 자나 믿는 자 사이에서 선한 간증을 보이는 자라야 한다.(주: 딛 1:5-9에도 감독(장로)의 자격을 다루고 있는데 내용은 딤전 3:1-7과 크게 다를 바 없다.)

    2. 집사의 자격

    "집사"라는 단어는 "종"을 의미하며 겸손히 지역 모임을 섬기는 자로 특별히 회중의 재정이나 물질적인 필요를 맡는 사람이다. 집사가 있음으로 말미암아 목양의 책임을 맡은 자들은 온전히 자신을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드릴 수 있다(행 6:1-7). 초세기 "집사"들은 영적인 사람들이었고, 이는 스데반과 빌립이 집사였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행 6:5). 빌립은 집사의 직분과(행 6:5) 함께 복음전도의 은사를 받았다(행 21:8; 엡 4:12와 비교)

    행 6:3

    너희 가운데 - 집사는 반드시 믿는 자, 즉 구원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정직하다는 평판이 있고 - 선한 평판과 간증을 보인 자라야 한다.

    성령님으로 충만한 - 영적인 사람, 성령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는 자라야 한다(갈5:22-6:1; 엡 5:18).

    지혜로 충만한 - 지식과 경험으로 올바르게 판단을 내리고 때마다 건전한 조치를 취하는 능력을 가진 자라는 말이다. 지혜로써 하나님의 말씀을 실제 삶과 현안 문제들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우리로 하여금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게 하라 - 유능한 사람 혹은 직무 능력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딤전 3:8

    신중하고 - 점잖고 진지하고 훌륭하며 본이 되고 간증이 좋으며 바른 인격을 갖춘 존경할 만한 사람을 말한다.

    일구이언하지 아니하며 - "말과 그 저의가 일치하는"이란 뜻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런 식으로 말해놓고 다른 사람에게는 또 다르게 말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 자신의 의도와 겉으로 드러난 말이 일치하며, 그 말을 신뢰할 수 있고 동기가 순수하며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을 말한다.

    많은 술에 내어 주지 아니하며 - 술 중독자는 안 된다. 음주가 일으키는 여러 문제 때문에 집사는 알코올 음료를 입에 대지 말아야 한다. 특히 롬14:21에 나오는 대로 남을 실족시키지 않기 위해서 더더욱 그래야만 한다.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 말 그대로 "부끄러운 이익"을 챙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서는 앞서 딤전 3:3에서 언급하였다. 충분히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자신의 돈을 맡겨야 한다.

    딤전 3:9

    순수한 양심에 믿음의 신비를 간직한 자 - 믿음의 신비라 함은 그리스도의 진리를 말한다. "믿음"은 우리가 믿는 진리의 본체이다(유3). "믿음의 신비"는 그 중에서도 특별히 교회의 진리(딤전 3:14-16과 비교)와 관련된 믿음을 강조한다. 집사는 지역 교회에 대한 바른 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지역 교회를 바라보아야 한다(즉, 머리되신 그리스도 주님의 통치하에 유기적으로 결합된 몸).

    딤전 3:10

    시험된 사람 - 시험을 거쳐 인정된 사람. 일단을 시간을 두고 집사의 자격이 있는지를 지켜보아야 한다. 그 동안에 이 사람은 신실하게 행함으로 자신이 집사로 적합함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원칙은 장로를 세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딤전 3:6 - "초신자는 아니되나니"라는 말씀대로).

    책망할 것이 없다 - 고소할 것이 없다. 일관성 있고 성실하게 살기 때문에 무슨 문제될 만한 모습이나 행동으로 교회 앞에 불려나갈 일이 없다.

    딤전 3:12

    한 아내의 남편 - 앞서 나온 딤전 3:2의 내용을 보라. 여자는 될 수 없다고 분명히 성경은 말한다.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을 잘 다스릴지니라 - 딤전 3:4-5의 내용을 참고할 것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